제목:메뉴얼 예시자료
구분 구조방정식 등록자 관리자 첨부화일 -

본 예시자료는 아래와 같은 전형적인 사회과학 연구모형에 대하여 구조방정식 모델링을 통한 실증분석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증분석을 위한 측정지표들은 문헌연구를 통하여 아래와 같이 6개의 변수들에 대하여 27개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실증분석 연구에서 측정지표들은 설문지의 문항들로 이용됩니다.

상기 연구모형에 대한 실증분석을 위해서는 [설문지 작성], [자료수집] 그리고 가설검증을 위한 [통계분석]이 수행되어야 합니다.


[설문작성]

설문주제-온라인 커뮤니티

설문지시-설문지시에 복사/붙여넣기로 입력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는 특정 브랜드를 대상으로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관심과 경험을 공유하고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온라인 공간을 의미합니다. 최근 기업들이 자사 제품에 대한 브랜드 마케팅의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설문은 귀하가 자주 이용하는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하여 작성하는 것입니다.

설문문항(27개)-설문문항에 복사/붙여넣기로 입력

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회원들은 상호 믿음에 기반한 신뢰할 만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이 온라인 커뮤니티의 회원들은 개인의 이익을 위해 다른 회원들을 이용하지 않을 것이다.
이 온라인 커뮤니티의 회원들은 다른 회원들에게 한 약속이 있으면 항상 그것을 지키려고 노력한다.
나는 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하여 소속감을 느낀다.
나는 이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동질감과 친밀감을 느낀다.
나는 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하여 매우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다.
나는 이 온라인 커뮤니티의 회원임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이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회원들에게 공유되는 지식들은 유용하다.
이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회원들에게 공유되는 지식들은 이해하기가 쉽다
이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회원들에게 공유되는 지식들은 정확하다.
이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회원들에게 공유되는 지식들은 완성도가 높다.
이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회원들에게 공유되는 지식들의 수준은 적절하다.
이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회원들에게 공유되는 지식들은 시기 적절하다.
나는 적극적으로 이 커뮤니티 활동에 참여한다.
나는 이 커뮤니티의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한다.
나는 자주 커뮤니티 회원들을 위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나는 이 커뮤니티에서 도움을 요청하는 질문에 대하여는 가능한 답신을 한다.
나는 이 커뮤니티에서 계획된 어떠한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이 브랜드의 제품품질은 항상 내 기대수준에 부합한다.
이 브랜드의 제품들은 절대 나를 실망시키지 않는다.
나는 이 브랜드의 제품들은 신뢰할 만하다고 믿는다.
나는 이 브랜드의 제품들은 신뢰한다.
나는 이 브랜드 제품을 다른 브랜드보다 비싸더라도 기꺼이 구매할 용의가 있다.
나는 물건을 구매 시 이 브랜드 제품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할 것이다.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이 브랜드 제품을 추천하겠다.
나는 다른 사람들이 이 브랜드 제품을 사용하도록 장려하겠다.
나는 지속적으로 이 브랜드 제품을 사용하겠다.

문항척도 – 7점 척도 선택

일반사항(4개) – 체크박스에서 선택

귀하의 성별은 무엇입니까
귀하는 연령대는 어디입니까?
귀하의 학력은 어디입니까?
귀하의 직업은 무엇입니까?

특별문항(2개) – 특별문항 추가하여 사용 입력

귀하가 응답한 온라인 커뮤니티의 가입기간이 어느 정도 되십니까? 기간(개월)
그 온라인 커뮤니티에 얼마나 자주 접속을 합니까? 빈도(1년)

[자료수집]
[설문자료]을 다운로드 받아서 [종이설문]의 [설문지파일 등록]을 실행하세요.

[통계분석]
구조방정식 모형설정에서 [잠재변수 설정]을 하세요
TIM = a1 a2 a3
IND = a4 a5 a6 a7
KQ = a8 a9 a10 a11 a12 a13
CP = a14 a15 a16 a17 a18
BT = a19 a20 a21 a22
BL = a23 a24 a25 a26 a27

구조방정식 모형설정에서 [구조모형 설정]을 하세요
IND = TIM
CP = TIM IND KQ
BT = CP KQ
BL = CP BT

[잠재변수 명칭 설정]을 수행하세요
TIM : 회원들간의 신뢰
IND : 동일시
KQ : 지식의 질
CP : 커뮤니티 참여
BT : 브랜드 신뢰
BR : 브랜드 충성도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기본적으로 설정된 상태로 [구조방정식 모형실행]을 수행하세요.

[신뢰도 분석결과], [타당도 분석결과] 그리고 [경로 분석결과]을 확인하세요.

최종적으로 [가설검증 결과]을 확인하여 가설의 기각과 채택여부를 확인하시면 예시연구모형에 대한 실증분석이 완료됩니다.

Ⓒ 2014 사화과학연구 자동화

[출력하기] [답변등록] [전체답변보기][돌아가기]